지난주 토요일 애드센스 무한 검토의 굴레에 벗어나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를 진행했다. 그 과정에서 결정적인 요소를 발견했다.
구글 서치 콘솔 - 색인 생성 범위
블로그 개설 후 가장 먼저 진행했던 것은 구글 서치 콘솔이었다. 구글링을 진행했을 때 내가 작성한 블로그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. 처음에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색인 생성 범위에서 '오류'였다. 제출된 URL을 찾을 수 없는 것인 '오류'를 해결하면 그 외 콘텐츠는 정상적으로 노출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. 처음부터 이걸 먼저 유의 깊게 봤으면 쓸데없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을 텐데 아쉽다.
색인 생성 범위에서 '제외됨'이 중요하다.
그동안 왜 색인 생성 범위에서 '제외됨'을 확인하지 않았는지 모르겠다. 색인 생성 범위에서 '제외됨'은 아직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다는 것이다. 콘텐츠 자체에는 문제가 없으나 구글 자체에서 시간을 두고 천천히 아주 천천히 한 개씩 색인을 생성해준다. 그러다 보니 내가 아무리 많은 콘텐츠를 작성해놨어도 색인 생성된 콘텐츠가 많지 않으니 구글 봇이 내가 작성한 모든 콘텐츠를 확인할 수 없게 된다. 제외된 콘텐츠가 압도적으로 많으니 구글 봇은 내 블로그가 좋은 퀄리티의 콘텐츠가 없다고 판단을 했을 거고 당연히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는 것이다.
색인 생성 요청하기
구글이 색인을 생성해줄 때까지 가만히 기다릴 수는 없다. 기다리기만 하면 거의 1년은 걸릴 것 같다. 우선 구글 선치 콘솔에서 '제외된' 콘텐츠들을 확인한다. 그중 애드센스 승인에 유의미하다고 생각하는 콘텐츠 중심으로 색인 생성을 요청해야 한다. 아니 근데 색인 생성 요청 후 바로 새로고침 하면 처음 값(색인 생성 요청 전)으로 돌아간다. 이건 색인 생성 요청 후 구글이 데이터를 수집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 같다. 그리고 색인 생성 요청 후 하루정도 시간이 지나면 아직 '제외됨'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콘텐츠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'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'으로 나타난다. 나는 우측 상단에 있는 '실제 URL 테스트'를 먼저 누르고 '색인 생성 요청'을 클릭했다.
블로그 글 발행 완료 후 무조건 색인 생성 요청하자
색인 생성 요청해도 바로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다. 지금 하루가 지났지만 아직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다. 그리고 하루에 색인 요청을 할 수 있는 할당량이 정해져 있다. 하루에 약 15개 정도만 색인 생성 요청을 할 수밖에 없다. 그렇기 때문에 몰아서 색인 생성 요청하기보다는 글 하나 작성할 때마다 미리 색인 생성을 요청하는 게 정신 건강에 좋다. 3월 19일 토요일에 최초로 색인 생성 요청을 했고, 3월 20일 일요일에는 위 이미지처럼 'URL이 Google에 등록되어있다'라고 뜨지만 '제외됨'에서 벗어나지 못했다. 우선 색인 생성이 모두 완료된 후 애드센스가 승인되는지 확인해야 될 것 같다. 제발 한방에 가자!!!! 이것도 아니라면 다시 계정 해지 후 3일 뒤에 계정 활성화시킨 뒤 검토 요청하는 수밖에 없다. 그거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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